1. 상담활동
  2. 다문화가정활동
  3. 자치활동
  4. 정책개발
  5. 문화교육활동
  6. 경남이주민한글학교
  7. 의료봉사활동
  8. 귀환재통합프로그램
  9. 대사관민원업무
  10. 지역연대활동
  11. 외노협연대활동

경남이주민한글학교

경남이주민한글학교는 10년전부터 진행해오던 이주민한글학당을 다양한 커리큘럼과 교수법으로 전환, 이주민들에게 보다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교육을 통해 한국사회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현직교사 18명과 전문교육자원봉사교사 16명으로 구성, 전문적인 교육기관으로서의 모습을 갖췄다.

인터넷 수업신청
매주 수요일 : 오후 2시 30분~4시 30분
매주 토요일 : 오후 2시 30분~4시 30분
매주 일요일 : 오후 2시 ~4시


1. 교육방향

가. 교육지표

이주민이 체계적인 한글교육을 배워 한국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한국사회가 긍정적인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지원



나. 교육시책

1)생활필수언어인 한국어를 바탕으로 더 넓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

2) 한국사회에서 자신을 표현하여 능동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

3) 이주민의 한국사회 통합 능력을 키워 다문화사회로 나아감



다. 역점사업 1) 이주민이 한국사회에 빠른 시일 안에 적응하도록 지원

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능력시험 합격 지원

3)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협력



2. 학교현황



가. 위치

경상남도 창원시 팔용동 152-7번지 경남이주민사회센터 내 한글학교



나. 전화 교장

총 무

행정실 055-277-8779, 055-237-8779

팩 스 055-277-8744



다. 연혁

1998.07.05 한국어학당 시작

2002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11개국 1,120명(연 인원)

2003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12개국 865명(연 인원)

2004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9개국 785명(연 인원)

2005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이주노동자 11개국 1140명

다문화가정 3개국 112명(연 인원)

2006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이주노동자 10개국 1,080명

다문화가정 3개국 196명(연 인원)

2007년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 이주노동자 10개국 1,120명

다문화가정 7개국 965명



라. 2009년 학급현황

학년 /구분 

기초 

초급 

중급 

고급 

총계 

학급

기초

초급1

초급2

중급1

중급2

고급

시험

7

대비

선생님수

2

2

2

2

2

3

1

14

학생수

2

11

4

10

10

3

3

43

 

15

15

20

6

 

출신국 /구분 

중 국

베 트 남

필 리 핀

캄 보 디 아

몽 골

태 국

미얀 마

일 본

총계

고급

 

2

1

 

1

1

 

1

6

중급

 

9

8

 

 

2

1

 

20

초급

1

4

4

1

3

2

 

 

15

초급

 

 

2

 

 

 

 

 

2

소계

1

15

15

1

4

5

1

1

43

학년 /구분

초급

고급

소계

학급 

초급1

초급2

초급3

고급

4

선생님수 

2

1

2

1

6

학생수 

10

9

8

6

33

 

27

6

 

출신교 /구분

캄보디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러시아

중국

몽골

소계

고급 

 

3

1

1

1

 

6

초급 

10

5

8

 

3

1

27

총계 

10

 

 

 

 

 

33

일반교실

강당

휴게실

행정실

5

1

2

1

9



3. 한글학교 교칙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학교는 경남외국인노동자상담소 산하에 있으며 ‘경남 이주민 한글학교’라고 한다.

제2조(목적) 이 학교는 이주민이 한국사회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한글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이 학교는 영리를 추구하지 않으며 제1조의 목적만으로 운영한다.



제2장 교칙

제1조(교육대상) 교육대상은 외국인 이주노동자, 국제결혼이민자와 그들의 자녀들로 한다.

제2조(과정) 1년 2학기제, 한 학기는 20주로 4단계 과정을 둔다.

제3조(수업) 수업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진행한다.

ⓛ 2009년 현재 결혼이민자는 매주 토요일 14:30부터 16:30까지, 외국인 이주노동자는 일요일 14:00부터 16:00로 한다. 단, 교사와 학생들의 요청이 있을 시 날짜와 시간을 추가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제5조(교사)

① 교사 대표자로 교장을 선출한다. 교장은 교무를 총괄하고 소속 교사를 지휘, 감독하며 학생을 지도하고 학교를 대표한다. 그리고 교장 보좌관으로 교감 2인(결혼이민자반, 외국인 이주노동자반)을 선임 할 수 있다.

② 교사는 한국어교사양성과정이수자, 전현직 교사, 국문학 또는 외국어학과에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자에 한 한다. 단, 이에 준하는 경력이나 학력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교사로서 충분한 실력이 인정되는 자는 교감의 허락하에 교사로 재직할 수 있다.

③ 교사는 교장의 명을 받아 학생을 교육한다.

④ 전체 교사회의는 교장의 주재 아래 한 학기에 1회 이상 진행한다. 그리고 학급별(결혼이민자반, 외국인노동자반) 교사회의는 담당 교감의 주재 아래 월1회 이상 진행한다.

제6조(학생)

① 매년 학기 시작 전(3월 첫째주, 9월 첫째주)까지 학교 등록을 해야 한다. 단, 특별한 사유로 등록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교감의 허락 하에 학기 중 등록이 가능하다.

② 학교 등록시 시험을 통해 정해진 반편성에 동의한다. 단, 학생이 이의를 제기하면 재시험을 볼 수 있다.

③ 매 학기 80% 이상 출석 시 수료증이 지급되며, 기말고사를 통과하면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다.

④ 학생은 학교가 지정한 교재를 사용하며 성실히 수업에 참여한다.


제3장 운영

제1조 경남외국인노동자상담소는 학교 운영을 위한 행정 지원을 할 수 있고, 교장은 이를 요청할 수 있다.

제2조 이 학교는 3학년 6학기로 운영하며 3년 6학기를 모두 이수한 학생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학기에서 한국어능력시험대비반은 제외)

제3조

교감은 학교 운영시 발생하는 수입과 지출 등 재정?회계 전반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고 학기말에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