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활동
  2. 다문화가정활동
  3. 자치활동
  4. 정책개발
  5. 문화교육활동
  6. 경남이주민한글학교
  7. 의료봉사활동
  8. 귀환재통합프로그램
  9. 대사관민원업무
  10. 지역연대활동
  11. 외노협연대활동

상담

상담소의 가장 중요한 일은 누가 뭐라해도 ‘상담’입니다. 각종 문제를 가지고 찾아오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싶어합니다. 머나먼 이국땅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상담소는 소중하게 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들의 상담을 위해 상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7명의 전문 상담요원들이 헌신적으로 상담의 해결사로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원활한 상담을 위해 필리핀, 베트남,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중국, 네팔, 우즈베키스탄 등의 통역봉사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상담대상 : 미등록이주노동자, 등록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연수생(산업연수생, 해투연수생, 선원연수생, 농업연수생, 건설연수생), 연수취업자, 비전문취업자, 방문동거자, 거주자, 재외동포 등이며 외국인을 고용하고 있는 한국인 고용주들의 상담도 받고 있습니다.

 

상담내용 : 임금체불, 최저임금 위반, 강제적금, 횡령, 사기, 업체변경, 폭행, 신분증 압류, 의료, 산재, 교통사고, 사망, 입학, 이혼, 국적취득, 출국, 다문화가정문제 등 어떠한 상담내용이라도 친절하게 듣겠습니다.

 

상담시간 : 매일 아침 9시~ 오후 6시까지이며, 일요일은 오후 1시~오후 6시까지입니다.

단, 토요일은 상담을 하지 않습니다. 

전화상담은 055-277-8779, 237-8779입니다.

 

법적구제절차 : 상담내용은 비밀에 부쳐지며, 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할때에는 상담소 자문변호사에게 의뢰 처리합니다. 한편 간단한 내용의 상담은 진정, 고소, 고발, 압류, 경매 등의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